2013년 10월 16일 수요일

이기적 유전자 - 독후감

이기적 유전자 - 독후감
이기적 유전자 - 독후감.hwp


본문
게놈 프로젝트의 완성으로 인간은 불치병은 물론이고 불로장생의 꿈을 이룰 수 있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시류에 따라 유전자가 중시되면서 복제인간의 탄생이나 유전자 차별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게 되었다. 인류 스스로 유전자에 의해 본성이 이루어지는 존재가 아니라 사회ㆍ문화적 존재임을 인식하여 삶의 과정을 중시할 때, 이러한 위험성은 점차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내용
인간 본성의 전부가 유전자에 의한 것이 아닌, 환경의 영향에 의해서 변화할 수 있다는 반론을 펼칠 수가 있다. 환경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마하다.
리처드 도킨스는 인간의 본질을 유전적 요인으로 설명한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유전자가 이타적 존재가 아닌 이기적 존재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기적 유전자’에서 보는 관점은 잔인하다. 그가 말하는 인간은 생존 기계로서 존재하는 것이다. 즉, 로봇일 뿐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이 아니라 인간 속에 내재한 유전자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전자는 자신을 운반해 주고, 종족을 보존해 줄 더 나은 운반자를 만들기 위해 우리를 창조한다.
그의 논리로서 유전자를 바라볼 때 많은 부분은 타당한 점이 있다. 하지만 이것이 사실이라면 우리의 삶은 허무주의에
 

댓글 없음:

댓글 쓰기